안녕하세요, 인포이코노믹스 입니다 🙂
주식 투자에 있어 배당은 빠질 수 없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특히나 국내주식보단 미국주식의 경우 배당관련 개별종목부터 ETF 상품까지 다양하게 있습니다. 오늘은 최근 인기있는, 미국의 월배당 ETF 상품인 JEPQ ETF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월배당주 ‘JPEQ ETF’
ETF 세부정보 및 소개
JEPQ ETF의 경우 2022년에 상장된 종목으로 JP모건에서 운용하는 상품 중 하나입니다.
나스닥100지수 내 고배당주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지수를 추종하는 패시브 방식이 아닌 펀드매니저가 직접 투자 종목을 선택하는 액티브 펀드처럼 종목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ETF 구성종목 및 섹터
해당 ETF의 구성종목을 살펴보겠습니다. 나스닥 기술주가 대부분으로 대표적으로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알파벳, 아마존, 엔비디아 등 우리 모두에게 익숙한 미국의 대표 기술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보유종목의 경우 평균적으로 약 80~90개 정도 된다고 합니다.
특히 올해 들 어(2023년) 미국 기술, 성장주 위주의 주식들이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이에 따라 JEPQ의 상승률 또한 무려 18.86%입니다. 고배당과 함께 투자 수익률도 높아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을 보이고 매수 및 거래량의 급증하였습니다.
투자하는 섹터의 경우 기술주와 관련된 부분이 약 40% 정도 차지하고 있으며 외에 통신, 소비재, 헬스케어 등 다양한 분야에 분산 투자되어 있습니다.
나스닥 기술주의 비중이 큰 만큼 기술주의 상승 시 투자 수익을 볼 수 있으며 기타 소비재, 헬스케어, 에너지 등 배당주를 통해 배당금과 함께 포트폴리오 분산을 하고 있습니다.
배당금의 경우 배당주 투자도 물론 있지만 주로 커버드콜 상품의 특성인 콜옵션 매도분을 통해 매월 고배당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JEPQ ETF 주가 차트 및 수익률
상장일이 2022년 5월 3일로 아직 1년이 조금 넘은 상품입니다. 1년 수익률의 경우 마이너스 3% 이며 현재 기준 수익률은 마이너스 2% 정도입니다.
아무래도 상장 후 얼마지나지 않아 나스닥 기술주의 조정에 따라 JEPQ도 하락하였다가 올해부터 다시 상승하여 연중 주가 수익률이 18.86% 입니다. (JEPI의 경우 약 1.21%)
이러한 상승 소식과 고배당주의 매력을 느낀 국내 투자자들은 최근 1개월(7월~)동안 약 86억원의 금액을 순매수 하였다고 집계되었다고 합니다.
비슷하면서도 다른, JEPI ETF와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JEPI 얘기를 빠질 순 없겠죠, JEPI 동생이라고도 불리는 JEPQ 인데요, 운용사가 모두 JP모건이며 운용방식 또한 액티브형식으로 커버드콜 상품입니다.
* 액티브형 : 상당부분 주식에 비중을 두고 지수 추종이 아닌 펀드매니저가 직접 종목을 선택하여 운용
* 커버드콜 : 주식을 매수하는 동시에 동일한 주식에 대해 콜옵션을 매도하는 전략으로 경기침체 및 증시가 약세장일 경우 유리
JEPI의 경우 기초 자산이 S&P500 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JEPQ는 나스닥 100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차이점이 있으며 해당 차이점 때문에 기술주가 상승하는 시기인 현재 JEPI는 보합세, JEPQ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JEPQ 배당정보 & 1,000주 보유시 배당금은?
자, 이제 구성종목과 섹터, 운영방식 등에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월배당, 고배당 상품이니 역시 중요한 건 배당이 중요합니다. 1주당 배당금과 배당락일, 배당지급액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JEPQ 배당정보
배당금의 경우 매월 배당금을 지급하는 월배당을 실시하고 있으며 1주당 배당금은 매월 조금씩 차이가 있는편이지만 가장 최근 기준인 2023년 8월 배당기준 1주당 0.36588 달러의 배당을 실시 하였습니다.
2023년 8월 24일 기준 47.29달러로 시가 배당률은 11.9% 이며 1주당 연간 배당금은 약 5.63달러입니다.
JEPQ ETF 1,000주 보유시 배당금액
해당 일자를 기준으로 1,000주를 보유한 경우 원금 47,290달러이며 1년간 배당금은 6,630달러이며 매월 약 469달러 입니다. 원화로 환산 시 연간 약 880만원의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환율 1,328원)
JEPQ ETF에 관한 개인생각
앞서 ETF 상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배당주의 경우 주식 시장에서 현금흐름과 함께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고자 하는 투자자들에게 적합한 경우가 많은데요, 또한 월배당으로 배당 재투자 시 복리 효과까지 누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커버드콜 상품의 경우 행사가 보다 높은 가격으로 상승할 경우 이익이 한정될 수 있어 개별 종목만큼 수익률이 좋지 않을 수 있고 액티브형으로 펀드매니저의 성과에 따라 주가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투자에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매번 말씀드리지만 한 종목에만 투자하는 것 보단 여러 종목으로 분산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현금 비중도 상시 보유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 주식과 투자에 관한 내용은 투자권유가 아닌 정보 전달을 위함이며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배당주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대표적인 배당성장주 SCHD 포스팅도 한번 확인부탁드립니다 🙂
주식 등 유용한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https://sunny-dailylife.com/ 에서 확인 가능하며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
* 앞서 설명드린 ETF에 관한 세부정보의 경우 JEPQ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