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살이라도 젊을 때 노후준비를 해야합니다 (feat. 노후준비방법, 개인연금 / 2025년 초고령사회 진입)

 

안녕하세요, 대한민국에서 사회적인 문제라고 하면 대표적으로 저출산과 인구고령화를 뽑을 수 있습니다.

이대로라면 2025년에 65세 이상의 인구비율이 20%가 넘는 초고령사회에 진입한다고 하는데요, 당장의 저출산 문제는 우리가 대응할 수 없으니

편안한 노후를 위해 노후준비를 지금 당장 시작해야합니다.

 

퇴직자들이 가장 후회하는 ‘노후준비(대책)’ 부족

 

©제공: 아시아경제

“한 살이라도 젊을 때 할 걸”…퇴직자들이 가장 후회한 것 (msn.com)

 

 

위의 기사와 조사를 참고해보면 퇴직자들이 퇴직 전에 대비 하지 못한 것 중 가장 큰점이 ‘재정관리’ 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근로소득이 주인 근로소득자인데요, 유일한 소득처인 근로소득이 종료되는 퇴직자들에게 재정관리가 되어있지 않는다면

퇴사 후의 재정적인 부담이 상당히 클 것 입니다.

 

노후준비 어떻게 해야할까요?

 

당장 노후준비를 해야한다고 막막하고 어떤 것을 해야할지 감이 오지 않기 마련입니다.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노후에 필요한 최소 생활비는 얼마정도일까요? (부부기준 2,000만원 / 개인기준 1,200원)

국민연금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최소생활비는 부부기준 약 2,000만원 내외이며 개인기준은 약 1,200만원 정도이며, 적정 노후생활비는 부부기준 약 2,800만원, 개인기준 약 1,800만원으로 집계가 되었습니다.

 

 

노후준비를 위한 연금종류 (개인연금, 퇴직연금, 국민연금, 주택연금)

노후에는 일시적인 소득(자금)이 아닌 꾸준한 소득이 중요하기 때문에 연금이 가장 대표적인 준비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연금의 종류는 대표적으로 개인연금, 퇴직연금, 국민연금, 주택연금이 있습니다.

1. 국민연금 (만 65세 수급시작, 퇴직 직전 소득의 약 20%, 2022년 12월 기준 20년 이상 가입자들의 평균 노령연금 수령액은 월 98만원)

국민연금은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의 국민과 외국인 등록자는 의무적으로 가입하는 것으로 중도해지가 불가능하며 가입 시 월소득에 비례하여 일정 비율의 보험료를 납부하게 됩니다. (국민연금 요율 9% , 사업자 근로자 반반 부담)

최소 가입기간은 10년 (120개월)이며 수급연령 시 평생동안 매월 일정금액을 수령하게 됩니다.

2. 퇴직연금 (만 55세 이후 수령가능, 근속기간과 월보수액에 따른 퇴직금 금액이 중요)

퇴직연금은 근로자가 재직 기간 중 사용자(회사에서) 근로자의 퇴직급여액을 금융기관에 적립하며 해당 적립금을 퇴직연금으로(DB,DC) 운용하며 근로가 퇴직 시 만 55세 이후에 연금 또는 일시금으로 수령 하는 제도입니다.

3. 개인연금 (개인이 가입하는 사적연금, 우리가 실제로 준비해야할 연금)

국가에서 운영하는 사회보장제도 외의 개인이 자발적으로 가입하는 개연 연금상품으로 실제 노후준비를 위해 개인이 가입하여야 하는 연금상품입니다. 개인연금은 다양한 금융기관에서 운영을 하고 있으며 연금납입액에 대한 운용을 개인이 할 수도 있으며, 금융기관이 대신 운용할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이 있는 시점 부터 미리미리 연금을 납입하여 준비한다면 연말정산 시 세액공제의 혜택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4. 주택연금 (만 55세 이후 주택담보로 매월 수령하며 주택의 가격과 연령에 의해 결정)

주택연금은 부부 중 1명 만 55세 이상으로 부부합산 공시가격 9억원 이하 주택에 소유하며 실제로 거주하는 경우에 대상이 됩니다. 주택연금의 지급액의 경우 기준이되는 주택의 가격과 연금 가입시점의 가입자 연령에 따라 결정이 되며 주택을 담보로 노후생활 자금을 매월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기타 노후에 관한 내용

 

위의 연금에 관한 내용을 살펴 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연금 외에 다른 준비사항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 적정 예산 관리: 우선 소득과 지출을 체계적으로 관리고 예산을 편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급여를 받을 때마다 저축과 투자에 적절한 금액을 수립하여 고정비와 변동비 등 지출을 관리며 부채는 최소화하는 데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 계획 수립 : 본인의 소득과 지출, 여러 사항을 검토하여 노후에 필요한 금액을 예상하며 해당 목표 금액을 달성하기 위해 금융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노후 생활의 원활한 유지를 위해 퇴직연금, 개인연금, 투자 등 다양한 수단을 고려하여 자산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퇴직연금 및 개인연금 활용: 퇴직 시에 받을 수 있는 퇴직연금과 개인연금을 활용하여 노후 생활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외에도 개인적으로 가입한 연금상품을 통해 더 안정적인 노후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 투자 및 자산 형성: 적절한 투자를 통해 자산을 형성하는 것이 노후 준비에 도움이 됩니다. 주식과 채권, 부동산 등 다양한 투자 수단을 활용하여 단기, 장기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계획해야 합니다. 하지만 투자는 항상 리스크를 포함하므로 신중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 금융 컨설팅: 금융 전문가와 상담하여 개인적인 상황에 맞는 노후준비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상품과 투자 방법을 찾는 데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건강 관리: 노후를 준비하는 데에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건강한 생활 습관과 의료 보험 가입을 통해 의료비 부담을 줄이는 것이 노후 생활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노후 준비는 빠르면 빠를 수록 좋습니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게 예산 관리와 금융 계획을 세우고 자산 형성과 투자를 신중하게 고려하여만 안정적이고 편안한 노후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주로 노후 준비와 관련된 연금에 대해 얘기해보았습니다. 연금 뿐만 아니라 자산을 유지하고 늘리기 위해서는 항상 금융과 투자에 관심을 가지고 노력해야 합니다. 아래는 주식과 관련된 포스팅 입니다 🙂

https://sunny-dailylife.com/category/stock/

 

 

Leave a Comment